11월, 2017의 게시물 표시

불가능으로 가는 길

이미지
일이 불가능하다고 믿는 것은 일이 불가능하게 하는 길이다. -T.풀러-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도 분명 노력하는 만큼 올라갈 것이고 내가 원하는 위치에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다만 노력이 조금 부족하고 조금 부지런하지 못할 뿐.. 조금 더 성실히, 조금 더 부지런히 노력하고 임하여 더 발전을 시켜야겠다.. 그런 생각이 팍팍든다.

의지력으로 버티기

이미지
오래 참는 자가 일을 이룬다. -아돌프 히틀러- 지금 내가 연습하는 것.. 계속 참으면서 해야 하는 수 밖에 없는 그러한 것이다. 쉽지 않다. 인내심이 꽤 많이 길러지는 것 같다. 그리고 하면서 느끼는 것인데 자그마한 반복되는 것들이 있어 꽤 찾는 재미도 있다. 그래서 참으면서 하고 있지만 할 만하다. 솔직히 재미있는 연습은 아니기 때문이다.

계속 머릿속에 남아 있는다

이미지
현실에 대해 눈을 감을 수는 있어도 기억에 대해 눈을 감을 수는 없는 법이다. -스타니슬라브 J.룩- 내가 기억하고 있는 나의 과거.. 재밌는 부분, 신나는 부분, 바보같은 부분, 슬픈 부분..참 많다. 기억하고 싶지 않은 부분까지도..정말 한 없이 많다.. 그 중에서 정말 기억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 있지만 뭔가 내가 기억하고 싶지 않다는 인식때문인지 더 생각이 나고 막 떠오르곤 한다. 그래서 가끔은 그 기억의 때가 그립기도 하고 잊고도 싶지만 뭔가 끌린다.. 그래도 빨리 잊고 싶다.. 내가 더 흔들리고 힘들지 않게..

유종의 미를 거두려고 하는 것

이미지
일을 시작할 때마다 끝을 생각하라. -단테- 나는 뭐든 시작하면 될때까지 시작전에는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한다. 허나 하다보면 생각보다 안 되면 시간을 보고 이제 판단하기 시작한다. 나눠서 할까.. 이렇게.. 그러곤 시간적 여유를 보고 멈추고 다른 것을 하던지 아니면 그냥 조금 쉬고 계속 밀고 간다.. 최대한 그날 끝내려고 하지만.. 솔직히 컨디션이라는 것이 있기에.. 때에 따라 다르게 된다고 생각한다.

다음 발걸음

이미지
다음 발걸음을 딛기 전에는 결코 시험삼아 땅을 보지 말라. 먼 지평선에 눈을 고정시키는 자만이 그의 올바른 길을 찾을 것이다. -D.함마슐드- 앞을 보고 가지만 너무 앞은 아직 보고 가지 않는다. 해본 결과.. 너무 앞은 내가 가늠을 잘 할 수 없게되어 금방 목표를 상실해고 게을러지게 되는 것 같아 궁극적인 목표는 멀리 정해놓되 현실적으로 목표를 정하여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차차 나아가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나에겐 그 방법이 더 맞는 것 같다.

참으로도 지독하게 끈질기게

이미지
쓰러지면 일어나고, 좌절되면 더 잘 싸우고, 자고 나면 꺠는 것이 우리다. -R.브라우닝-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앞으로도 해 나아가면서 분명 짜증도 많이 날 것이고 뿌러지기도 하고 부서지기도 하고 그러할 것이라고 예상이 된다. 하지만 어쩔 수 없다 그래도 해야 한다. 감안하고 이겨내야 내가 그것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꼭 가져야만 하고 갖춰야만 하는 것이기에 보다 더 신경쓰고 발전시킬 것이다.

내 인생에 대타는 없다

이미지
나만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무도 날 대신해 해줄 수 없다. -캐럴 버넷- 철부지 생각으로 예전에는 누군가가 나를 대신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다.. 말도 안되는 소리긴하지만.. 그렇게 허황된 생각을 하다 시간을 허비하고 데인 후에야 확실히 꺠달았다. 가끔 힘들떄 그런 생각을 하곤 하지만 넋놓고 있지는 않다. 이제 내 인생을 조금씩 조금씩 꾸준히 바꿔나갈 것이다.

낮추어 행하라

이미지
자세를 낮추면 오래 갑니다.-이주일 어른 들의 앞에 있거나 나보다 높은 사람들 앞에 있다면 자연스럽게 고개를 숙이게 된다. 일단 나에게 큰 해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그렇게 한다. 나에게 공격이 들어오고 나의 주변 사람들이 해를 본다면 이제부터 그 사람에게는 더이상 나도 대우를 하지 않는다. 그냥 사람으로 보기 때문이다. 최대한 예의를 갖추고 그에 맞게 대우를 하지만 도가 지나치게 되면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에 맞는 사람만 그렇게 해줄 필요를 솔직히 느끼기 때문이다. 아무나에게나 다 맞춰줄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인생에서 벌어지는 일들

이미지
삶이란, 당신에게 발생하는 일들이 10%라면 그 일들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것이 90%다. -루 홀츠- 위의 글에서처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느냐.. 바로 내가 생각하기에는 경험이 답이라고 생각한다. 경험을 해보지 않으면 어떻게 내가 대처를 해야 할 지.. 답이 서지 않는다.. 나도 그랬다. 최근에도 그랬고 그 전에도 많이 그랬다.. 아직 경험이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최대한 많은 것을 해보고 싶다..

즐기는 경지까지

이미지
나는 이제 내 농구 생애에 있어서 오직 승리하고 선수들을 키워내는 것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갖는 경지에 온 것 같다. -릭 퍼티노- 취미는 모르겠지만 전공을 하는 입장에서는 즐기는 경지까지 가려면 보다 더 열심히하여 엄청난 노력을 하여 많은 계단을 오른 뒤에야 즐기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아직 나는 즐기지는 못한다. 연습을 즐기려곤 하지만 막 그렇게 신이나서 그렇게 할 정도까지는 레벨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일단 하는 거나 즐기면서 열심히 잘 다져놔야겠다..

미래의 나의 얼굴은

이미지
20대에 당신의 얼굴은 자연이 준 것이지만, 50대의 당신의 얼굴은 스스로 갗를 만들어야 한다. -가브리엘 코코 샤넬- 나중에 나의 얼굴은 어떠할까.. 왠지 주름 적당히 있고 쌜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조금 얼굴에 예민이라는 단어가 보일 정도로..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된다면 좋겠지만 그래도 왠지 그러할 것 같은 느낌이 매우 든다. 뭐 어쨋건 그게 나의 모습이라면 딱히 부끄러워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나를 부끄러워하고 싫어하면 내가 없는게 되니까.

자만은 항상 독이다

이미지
오늘의 성공이 내일에 대한 자만이 되게 하지 말라. 그것이야말로 가장 나쁜 형태의 실패니까. -오그 만디노- 오늘 잘 되었다고 내일도 잘 될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내일 다시 행해보지만 그것은 대개 나에게 짜증으로 돌아왔다. 생각보다 잘 되지도 않고 어제만큼 되지 않으니 당연히 짜증이 날 만 하다.. 예전의 나는 그러할 때 그냥 놨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그렇지 않다. 방법을 깨달았다. 안되는 것 중점으로 하되 하나하나 분석하여 쪼개서 천천히 아무 생각없이 멍하게 그것을 하는 것이다. 그러면 짜증은 나지 않는다. 시간은 조금 더 걸릴 수 있을 지언정.

스스로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

이미지
인격, 즉 스스로 인생에 대해 책임지려는 의지는 자아를 존중하는 마음이 솟는 원천이다. -조앤 디디온-  항상 월말이 되면 나는 책임을 지고 있다. 떄론 많이 지지 못하게 될 떄도 있지만 그래도 최대한으로 하여 책임을 지려고 한다. 내가 미룬 일에 대해서.. 원래는 그러면 안 되지만.. 친구에겐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라도 최대한 책임을 지려고 한다. 내가 부지런히 하루하루 했으면 이러한 일이 없겠지만.. 내가 다 게을러서 이러한 사태가 벌어졌기에.. 나는 항상 월말쯤이 되면 책임을 지고 있다.

그의 노력을 생각해보라

이미지
37년간 하루도 빠짐없이 14시간씩 연습했는데 그들은 나를 천재라고 부른다. -파블로 데 사라사테- 매일 연습을 해야 한다. 내가 있는 이 길에서는. 항상 연습하고 연습에 매진을 하고 발전을 하고 연구를 하고 정말 열심히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하는 사람도 많고 그만큼 잘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나도 최대한 그렇게 하려고 하지만 그래도 많이 아쉬운 부분도 있다.. 조금 더 하면 될 것 같은데 해도 잘 모르겠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조금 더 성장하면 차차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때에 집중하는 것

이미지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지능의 가장 결정적인 특징이다. -로버트 쉴러- 집중을 할 때는 하게 되는데 그게 아니라면 잘 하려고 하지도 않고 잘 되지도 않는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굉장히 띵하고 그것이 오래 가서 이게 풀리기 전까지는 뭘 하기가 힘들다.. 술을 마신 것도 아닌데.. 참 신기하게도 그러한다.. 어느샌가 부터 이러한게 생겨 조금 골치가 아프다.

계속 부딪히다보면 별거 아니다

이미지
위험은 위험으로서 극복한다. -다니엘- 가장 요즘 나에게 위험이 되고 있는게 있다면 그것은 아마 게으름과 나태함이 아닐까 싶다.. 항상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아침에 일어나기가 참 힘들다. 밤에 늦게자서 그런 것도 있겠지만 알람을 듣고 일어났다가 다시 자곤한다.. 정신력이 약하고 의지가 부족해서 그런 것 같다.. 정말 내가 봐도 가끔 내가 싫을 떄가 있다.